1. 리팩토링의 목적에 대한 설명을 작성하시오.
2. 다음의 출력 결과를 쓰시오.
#include <stdio.h>
void main() {
int c=0;
int i=0;
while(i<10) {
i++;
c *= i;
}
printf("%d", c);
}
3. 다음 학생 테이블에서 이름이 민수인 튜플을 삭제하도록 결과를 작성하시오.
- 테이블명: 학생
- 필드명: 이름
4. TCP/IP에서 신뢰성없는 IP를 대신하여 송신측으로 네트워크의 IP 상태 및 에러 메시지를 전달해주는 프로토콜을 ( )이라 한다.
5. 다음의 출력 결과를 쓰시오.
public class Test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[]args){
int i=0;
int sum=0;
while (i<10){
i++;
if(i%2==1)
continue;
sum += i;
}
System.out.print(sum);
}
}
6. 심리학자 톰 마릴은 컴퓨터가 메시지를 전달하고 메시지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며 도착하지 않았을 경우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일련의 방법을 '기술적 은어'를 뜻하는 ( )이라는 용어로 정의하였다. ( )안에 들어갈 용어는?
7**. 다음 아래 제어 흐름 그래프가 분기 커버리지를 만족하기 위한 테스팅 순서를 쓰시오.

8. 다음 조건을 만족하면서, 과목별 점수의 평균이 90이 상인 과목이름, 최소점수, 최대점수를 구하는 SQL문을 작성하시오.
-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.
- WHERE 구분을 사용하지 않는다.
- GROUP BY, HAVING구문을 반드시 사용한다.
- 세미콜론(;)은 생략 가능하다.
- 별칭(AS)을 사용해야 한다.

9. 학생 테이블에서 이름이 민수인 튜플을 삭제하는 SQL문을 작성하시오

10. 릴레이션 A, B가 있을 때 릴레이션 B 조건에 맞는 것들만 릴레이션 A에서 튜플을 꺼내 프로젝션하는 관계대수의 기호는 무엇인가?
11. 다음 중 헝가리안 표기법(Hungarian Notation)에 대해서 서술하시오.
12. 테스트의 종류 중, 동치 분할 테스트, 경계값 분석 테스트 등의 종류가 있는 테스트 기법을 쓰시오.
13. 다음은 C언어 소스 코드이다. 출력 결과를 쓰시오.
#include <studio.h>
int r1(){
return 4;
}
int r10(){
return (30+r1());
}
int r100(){
return (200+r10());
}
int main(){
printf("%dn", r100());
return 0;
}
14. 데이터베이스에서 스키마(Schema)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.
15. 다음은 자바(Java) 코드이다. 출력 결과를 쓰시오.
abstract class vehicle{
private String name;
abstract public String getName(String val);
public String getName(){
return "vehicle name:" +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val){
name = val;
}
}
class Car extends Vehicle{
public Car(String val){
setName(val);
}
public String getName(String val){
return "Car name : " + val;
}
public String getName(byte val[]){
return "Car name : " + val;
}
}
public class good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Vehicle obj = new Car("Spark");
System.out.print(obj.getName());
}
}
16. UI 설계 원칙 중 직관성에 대해 설명하시오.
17 . 대표적인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이용한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한
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로 불리는 것은?
18. EAI 유형에는 메세지 버스(Message bus) 유형, 하이브리드(Hybrid) 유형, ( A ) 유형, ( B ) 유형이 있다. 괄호안에 들어갈 말을 적으시오.
19. C++에서 생성자란 무엇인지 쓰시오.
20. 학생 테이블에 주소 속성을 추가하는 SQL문을 작성하려고 한다. 빈 칸을 채우시오.
( A ) TABLE 학생 ( B ) 주소 VARCHAR(20);
정답 및 해설
- 결과의 변경없이 코드의 구조를 재조정하는 것으로 가독성을 높이고, 유지보수를 쉽게하기 위한 목적, 소프트웨어를 보다 이해하기 쉽고, 수정하기 쉽도록 개선함
- 0
- DELETE FROM 학생 WHERE 이름 = '민수’
- ICMP (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)
- 30
- 프로토콜
- 1234561, 124567
- SELECT 과목이름, MIN(점수) AS 최소점수, MAX(점수) AS 최대점수 FROM 성적 GROUP BY 과목이름 HAVING AVG(점수) >= 90;
- DELETE FROM 학생 WHERE 이름 = '민수';
- ÷
- 식별자 표기 시 접두어에 자료형을 붙이는 표기법
- 블랙박스 테스트 (명세 기반 테스트)
- 234
-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와 제약조건에 대한 명세로, 내부 스키마와 개념 스키마, 외부 스키마로 나뉜다.
- Vehicle name : Spark
-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,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
- OSPF(Open Shortest Path First)
- 포인트 투 포인트(Point-to-point), 허브 앤 스포크(Hub & Spoke)
- 해당 클래스의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특수한 종류의 메서드
- ALTER , ADD
protocol
컴퓨터와 컴퓨터, 원거리 통신 장비 사이에서 메시지를 주고받는 통신 규약으로, 통신을 원하는 두 개체간에 무엇을, 어떻게, 언제 통신할 것인가에 대해 미리 정의된 상호간의 약속
순수 관계 연산자
연산자 기호 표기법 설명 예시
SELECT | δ(시그마) | δ<조건>(R) | 선택 조건 | δDNO=4(EMP) |
PROJECT | π(파이) | π<리스트>(R) | 속성 선택 | πDNO,NAME(EMP) |
JOIN | ⋈(보타이) | R⋈<조건>S | 두 릴레이션 결합 | DEPT⋈dssn=essn EMP |
DIVISION | ÷(나누기) | R÷S | R 중 S 기준 교집합 | EMP÷DEPT |
일반 집합 연산자
산자 표기법 집합 표현 카디널리티
합집합 | ∪ | R∪S = {t | t∈R∨t∈S} |
교집합 | ∩ | R∩S = {t | t∈R∧t∈S} |
차집합 | - | R-S = {t | t∈R∧t∉S} |
교차곱 | × | R×S = {rs | r∈R∧s∈S} |
Hungarian Notation
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변수 및 함수의 이름 인자 앞에 데이터 타입을 명시하는 코딩 규칙
- 마이크로소프트(Microsoft)의 찰스 시모니(Charles Simonyi)가 개발 책임자로 있을 때 제안
- 헝가리안 표기법이라는 명칭은 제안자인 찰스 시모니가 헝가리인이라서 붙은 것이다.
- 80년대 당시에는 IDE라는게 다들 부실했기 때문에 이 규칙이 엄청난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켰다.
- 지금은 MS도 공식 가이드라인에서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다.
Schema
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와 제약조건에 대한 명세
- 종류
- 내부 스키마 (Internal Schema)
- 물리적 저장 장치 관점에서 본 DB의 물리적인 구조
- 개념 스키마 (Conceptual Schema)
- 논리적 관점에서 본 전체적인 데이터 구조
- 사용자들이 필요로하는 통합 조직의 데이터베이스 구조
- View(뷰)라고도 한다
- 외부 스키마 (External Schema)
- 사용자 관점에서의 논리적 구조
- 서브 스키마, 사용자 뷰라고도 한다.
- 내부 스키마 (Internal Schema)
- 설계과정
- 요구 조건 분석(Requirement Formulation)
- 개념적 설계(Conceptual Schema)
- DBMS에 독립적인 개념 스키마 모델링
- 트랜잭션 모델링
- ER 다이어그램 산출
- 논리적 설계(Logical Schema)
- 논리 스키마의 설계
- DBMS의 구현 데이터 모델로 표현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도출
- 컴퓨터가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특정 DBMS가 지원가능한 논리적 데이터 구조로 변환
- 트랜잭션의 전체적인 골격을 개발하고 인터페이스를 정의한다
- 물리적 설계(Physical Schema)
- DB 파일에 대한 저장 구조와 접근 경로를 결정
- 응답시간, 저장공간의 효율, 트랜잭션 처리도를 고려
- 데이터베이스 구현
- 해당 DBMS의 DDL을 통해 구축
라우팅 프로토콜
RIP :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로, 소규모 동종의 네트워크 내에서 효율적인 방법이며, 최대 홉수를 15로 제한함. 거리벡터 방식인 Bellman-Ford 알고리즘 사용. 자율 시스템(AS) 사용.
IGRP : RIP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 개발된 것으로, 네트워크 상태를 고려하여 라우팅하며, 중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함
OSPF :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많이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로, 라우팅 정보에 변화가 생길 경우 변화된 정보만 네트워크 내의 모든 라우터에 알리며, RIP에 비해 홉수에 제한이 없음. 자신을 기준으로 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기반으로 최단 경로를 찾는 라우팅 (Link-State) 프로토콜
BGP : 자율 시스템(AS) 간의 라우팅 프로토콜로, 도달 가능성 정보를 교환하도록 설계된 표준화된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의 하나. 대형 사업자(ISP)
EAI 통합 방식

**생성자 (Constructor)**는 해당 클래스의 객체가 인스턴스화될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특수한 종류의 멤버 함수다. 생성자는 일반적으로 클래스의 멤버 변수를 적절한 기본값 또는 사용자 제공 값으로 초기화하거나 클래스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설정(ex. 파일 열기 등)이 필요한 경우 사용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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